본문 바로가기

흔한 이과장 일상다반사

교통비 절약하기(광역 알뜰 교통카드-신한체크카드)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흔한 이대리 입니다. 보통 사람의 흔한 일상 기록입니다.」

 

★↓↓5월 마일리지 적립 금액, 실제 교통비 환급/차감액 후기 남깁니다↓↓★

2020/06/05 - [흔한 이대리 일상다반사] - 광역 알뜰 교통카드 사용 후기 (마일리지 적립 할인금액)

 

여러분 출퇴근 교통비로 한 달에 얼마나 사용하고 계세요?

흔대리는 경기도에서 서울로 출퇴근하고 있습니다. 출근할 때는 버스로, 퇴근할 때는 지하철을 이용하고 있어요.

한 달에 교통비 만으로 최소 10만 원은 기본적으로 지출하는 것 같습니다. 출퇴근뿐인가요? 어디 볼일 있어서, 친구들 만나러 대중교통 이용하다 보면한 달 고정비 중에 통신비와 더불어 교통비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네요.

 

일본에서 직장 생활 할 때는 교통비도 회사에서 지급해 줬어요. 일하러 오고 가는 거니 회사에서 교통비를 부담하는 게 맞다는 거였죠. 대신 식비는 지급하지 않아요. 밥은 너희가 알아서 먹어라 ㅋㅋ 그런데 한국에서는 점심 값은 주는데 출퇴근 교통비는 주지 않더라고요. 왠지 억울하게 느껴졌어요. 한 달 따져보면 교통비가 지출의 한 부분 크게 차지하는데...

 

그래서 교통비를 좀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찾아보다가 "광역알뜰 교통카드"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지하철, 버스, 택시(카드사에 따라) 이용시 걸어서 이동하는 부분이 마일리지로 적립이 되고 나중에 캐시백! 

출근할 때는 버스 내려서 직장까지 좀 걷는 편이고 퇴근 시에는 지하철 역에서 집까지 좀 걷기 때문에 흔대리의 상황에 잘 맞는 다고 생각했어요. 예전에 지하철 정기권을 좀 알아봤지만 흔대리에게는 큰 메리트가 없어서 이용하지 않았었는데 광역 알뜰 교통 카드는 이용하면 교통비 절약이 될 것 같았습니다.

 

광역 알뜰 교통카드를 신청 하시려면 포털에 검색하셔도 되고 아래 사이트에서 하실 수 있어요.

이용 안내 및 카드 신청 페이지가 안내 됩니다.

 

<광역 알뜰 교통카드 신청> 

https://www.alcard.kr/confirm/cardInfo.do

 

카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 3곳 중에 선택하시면 됩니다. (신한, 하나, 우리)

 

광역알뜰교통카드 신한체크카드

저는 신한 체크카드로 신청했습니다. 제가 신청 전에 궁금하게 생각했던 것들 아래에 모아서 정리해 봅니다.

 

1. 마일리지 적립과 카드 사용 실적은 별개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해서 이동할 때 적립되는 마일리지는 카드사용 실적과 상관없이 적립됩니다.

 그러니까 이 체크카드를 대중교통 이용하는 용도로만 사용하셔도 문제없이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것이죠.

 이 체크카드로 대중교통 요금뿐만 아니라  생활비를 사용하시면 카드사 사용 실적 기준을 달성할 경우 카드사의 혜택 

 을 추가로 누릴 수 있습니다.

 

2. 카드사는 어디가 좋아요?

 어떤 카드사로 선택할지는 각자의 소비 패턴 및 상황에 따라 생각해 봐야 합니다.

 3곳 중 여기가 제일 좋다. 이건 있을 수 없는 것 같아요. 흔대리도 면밀히 비교해 보고 시뮬레이션해 봤는데 교통비

 목적으로만 이용할 거라서 큰 의미는 없었어요. 다만 신한카드와 우리 카드가 교통비도 카드 사용 실적에 포함이 되더라

 구요. 그래서 두 곳을 우선적으로 비교했고, 신한카드의 경우 택시 이용 시에도 캐시백이 적용이 되는 점과 카드 사용 실

 적에 따른 혜택 내용이 흔대리의 지출이 예상되는 부분에 해당될 것 같아서 신한 카드로 선택했습니다.

 

3. 교통 요금 납부는 언제, 어떤 식으로?

 체크카드라 바로바로 빠져나가나? 그렇게 생각했지만 후불교통카드라는 점 기억해 주세요.

 안내받은 내용 아래에 첨부하겠습니다.

 

   교통요금은 한 달 이용 후 다음 달에 연결계좌에서 출금되는데 다음 달 3 영업일에 출금됩니다.

예) 5월 사용요금 10만 원. 6월 3일 신한은행 계좌에서 출금.  

 

4. 마일리지 적립 관련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서는 "알뜰 마일리지"라는 앱 설치가 필수입니다. 

 이 앱을 이용해서 출발할 때 도착할 때 버튼을 눌러야만 마일리지 적립을 할 수 있습니다.

흔대리의 출퇴근을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아침에 출근하러 집을 나서면서 앱을 켜고 출발을 누릅니다→버스 정류장까지 걸어갑니다.→카드를 찍고 버스를 탑니다.→카드를 찍고 버스에서 내립니다.→회사까지 걷습니다.→회사에 도착하면 앱을 켜고 도착을 누릅니다.

출발 할 때 꼭 버튼 누르기

         

도착하고 버튼 안 누르면 적립 안됩니다.

출도착 시에 앱을 켜고 버튼을 눌러야 하는 점이 귀찮기도 하고 처음에는 습관이 안돼서 까먹게 되더라고요.

그런데 앱을 이용하지 않으면 마일리지 적립은 되지 않으니 꼭! 꼭! 잊지 말고 해야 합니다.

마일리지 적립은 실시간으로 되는 건 아니에요. 이틀 정도는 걸리는 것 같습니다. 마일리지 적립 내용도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 적립 내역

흔대리가 이틀 이용한 내역입니다. 600 마일리지가 적립되었습니다. 위에서 두 번째 보이세요? 7시 57분 출발, 15시 12분 도착. 이게 제가 회사에 도착해서 까먹고 버튼을 안 눌러서 이렇게 되었답니다. 마일리지 적립도 안 된 것 같아요.

마일리지 적립이 실시간은 아니니 조금 기다려 보긴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한 달 출퇴근해보고 금액적으로 어느 정도 절약되는지 나중에 다시 보고드릴게요!

 

★↓↓5월 마일리지 적립 금액, 실제 교통비 환급/차감액 후기 남깁니다↓↓★

2020/06/05 - [흔한 이대리 일상다반사] - 광역 알뜰 교통카드 사용 후기 (마일리지 적립 할인금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