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흔한 이과장 일상다반사

직장인 미드로 영어공부(프렌즈 FRIENDS로 영어 공부하기)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흔한 이대리 입니다. 보통 사람의 흔한 일상 기록입니다.」

 

오늘도 영어 공부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미드로 영어를 공부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흔대리도 영어를 유창하게 말하고 싶다는 꿈을 안고 미국 드라마를 활용한 영어공부 후기를 열심히 찾아봤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드라마와 영화를 활용하여 영어 공부를 하고 계셨어요.

 

수많은 작품들 중에 어떤 드라마를 선택해야 할지 조금은 막막했지만 흔대리는 프렌즈를 선택했습니다.

미드로 영어 공부하려고 할 때 추천 목록에서 빠지지 않고 반드시 등장하는 작품이 바로 프렌즈 FRIENDS입니다.

작품을 본 적은 없지만 들어보기는 많이 들어봐서 이번 기회에 접해보고자 아마존에서 DVD box를 구입했습니다. 

 

FRIENDS THE COMPLETE SERIES

 

왜 무엇 때문에 프렌즈를 선택하여 공부하는 사람들이 많은지, 효과가 있었다는 후기를 보면서 궁금했습니다.

일본 아마존에서 중고로 구입해서 박스가 좀 찢어진 부분이 있어 중고 티는 좀 나지만 전체적으로 깨끗하고

무엇보다 DVD 재생에 문제가 없어서 잘 구매한 것 같습니다. 잠깐 구성 소개하고 갈게요.

 

6명의 주인공 얼굴사진이 각 DVD 표지로 되어있습니다. 

 

에피소드 1부터 에피소드 236까지 전 편이 모두 DVD에 담겨있습니다.

프렌즈의 각 에피소드 시청은 물론이고 에피소드에 따라 오디오 옵션이 있는 경우, 옵션 선택을 통해

제작자의 코멘트를 들을 수 있기도 합니다. (이 장면은 어떤 부분을 신경 써서 촬영했다 등등) 

 

특별 책자 동봉.

 

그리고 특별한 책자가 동봉되어 있는데요, 프렌즈의 장면들과 각 에피소드의 제목과 줄거리들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리고 실제 방영한 날짜도 확인이 가능해요. 출연자 이름도 있는데, 특별 출연한 줄리아 로버츠와 브룩 쉴즈의 이름도 보이네요. 프렌즈 찐 팬 분들이 좋아하실 듯.

 

아 그래서 흔대리가 공부했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흔대리의 프렌즈 공부 방법

 1. 에피소드를 하나 골라서 자막 없이 1회 시청. (상황, 동작만 보고 내용 짐작. 들려오는 아는 단어로 내용 유추.)

 2. 영어 자막 켜서 수차례 시청. (영어 자막 따라가면서 보면 처음보다 내용 이해도 되고 어떻게 발음하는지 들려서 재밌어요.)

 3. 마음에 드는 장면, 알아두고 싶은 표현이 나오는 부분을 골라서 따로 메모. (노트 하나 준비해서 표현들만 따로 적었습니다.)

 4. 처음 시청했을 때처럼 자막 끄고 시청. (처음 보다 많이 들려요. 그리고 인물 하나 정해서 대사 따라 해 보기도 하고.)

 

인터넷에 프렌즈 공부 방법을 찾아보면 정말 다양한 후기들이 나옵니다.

처음부터 한국어 자막을 켜고 시청해서 먼저 내용을 이해한 다음 영어 자막으로 반복해서 시청하신다는 분도 있었고

에피소드 하나를 선택해서 몽땅 다 외우는 방법을 추천하는 후기도 있었습니다. 흔대리는 통암기하자니 너무 부담스러워서 마음에 드는 장면과 표현 위주로 공책에 따로 적어가며 공부했습니다. 쉬엄쉬엄 재미 붙여가면서 영어 공부하려는 목적인데 스트레스받으면 꾸준히 안 할 것 같아서 스스로에게 너무 어려울 것 같은 방법들은 제외했습니다.

 

영어 자막 켜서 내용 이해하기
한국어 자막도 있어요! 없는 에피소드도 있긴하지만요.

 

프렌즈 공부는 지금도 진행 중인데 꾸준히 해 나아가야 할 것 같습니다. 일단 지금까지 흔대리가 느낀 점을 공유합니다.

◆프렌즈 공부 흔대리가 생각하는 장점

 1. 영어에 대한 흥미 유지. (프렌즈는 에피소드 자체도 가볍고 재밌어요. 웃기고 지루하지 않게 몰입할 수 있습니다!)

 2. 귀가 트이는 느낌. (평소에 영어 대화를 들을 일이 없는데, 프렌즈 집중해서 보 다보 보니 리스닝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3. 상황에 따라 쓰이는 표현, 실생활 회화에 많은 도움. (아! 이런 상황에서 저렇게 말할 수 있구나! 이런 게 많아요)

◆프렌즈 공부 흔대리가 생각하는 아쉬운 점

 1. 입이 트이는 것은 무리일지도 모른다.

  (미드를 시청하는 행위에 "말하기"는 들어있지 않습니다. 스스로 엄청 반복하며 따라 해야 하고 그마저도 대화 상대가 있는 게 아니니 

   내가 잘하고 있는지 아닌지도 모름. 회화 표현은 많이 익힐 수 있지만 익힌 표현을 유창하게 말하려면 미드를 보는 것 만으로는 글쎄.)

 2. 최신 표현? 

  (프렌즈는 이미 고전이라 불릴 정도로 오래된 작품입니다. 물론 예나 지금이나 사람 사는 게 기본은 비슷할 테니 회화표현이 너무 달라서   못 쓴다, 이런 의미는 아닙니다. 다만, 이미 스마트폰이 존재하는 시대에 태어난 세대가 보기에는 정말 올드하게 느껴질 것 같습니다.

   말도 시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최신 영어 표현을 익히고 싶으신 분들은 최근 작품을 선택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영어 공부는 정말 해도 끝이 없네요. 그렇다고 포기할 수는 없으니 즐거운 마음으로 꾸준히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면 미드, 영화 활용한 방법, 저는 추천드리고 싶네요!